프랜드유학원
 
 
   
 
 
 
 
 
 
 
greeting HOME <영국유학/연수<대학예비과정
 
 

파운데이션 코스란 대학 학부와 대학원 예비과정으로 영국의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을 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자신의 나라의 교육제도와 영국의 교육제도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중에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대개 대학교 예비과정은 짧게는 6개월 기본 9개월 동안 학업을 하게 된다. 매년 9월에 시작하여 6월 정도까지 하던지 1월에 시작하여 8월까지 학업을 하게 된다. 특히 영국의 대학 학부과정 입학 자격을 살펴 보면, 대학에 진학하기 전 초등학교 6년, 중학교 5년, 고등학교 2년으로 총 13년의 필수교육을 받고 대학으로 진학한다. 그래서 한국에서 대학입학 전에 고등학교까지 12년간의 공교육 또는 이와 동등한 교육을 받은 학생은 영국대학으로 입학하려면 적어도 1년간(9개월이상)의 대학예비과정인 파운데이션 코스를 이수해야 한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하면 진학시 유리한 것은 있으나 진학하고자하는 대학이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은 학생은 여러 대학교에서 인정하는 사설영어학교 또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파운데이션 코스를 이수하면 되며, 코스를 하면서 대학을 정하여 지원할 수 있다.

  •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하는 비영어권 학생들이 대학교에 입학해서 학업을 효과적으로 따라가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파운데이션 코스를 거쳐서 진학하는 것이 좋다. 파운데이션 코스에서는 대부분 영어를 중심으로 교육을 받지만, 대학교에서 엣세이, 논문, 리포트, 발제 등을 준비하는 방법 등 실제적으로 대학교에서 학업할때 필요한 기본적인 것과 관련된 기초 과목을 학습하게 된다. 그래서 집중수업으로 9개월간 파운데이션과정을 한 학생들은 대개 대학교에서도 무난하게 진도를 따라갈 수 있다.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진학후의 학업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파운데이션 코스를 하는 것이 진학후의 학업에 더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영국 대학교는 입학하기보다 졸업을 하는 것이 더 힘들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시간이 소요 되더라도 진학하기전에 영어 실력을 충분히 쌓는 것이 필요하다.
  • 만약 고등학교까지 12년을 학업한 후에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대학 2년이상 수료)을 소지한 학생은 파운데이션 코스 없이도 영국의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다. 물론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가능하지만 위에 설명한대로 파운데이션 과정을 한 후에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대학 진학후의 학업을 위해서는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 특히 전공을 바꾸어서 다른 전공(예를 들면, 인문계열에서 경영관련전공으로)을 공부하고 싶은 경우에 파운데이션 코스를 거치는 경우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는 대학에서 입학을 허가하되 일정기간의 파운데이션 코스과정을 조건으로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 한국 학제는 대학 입학 전까지 12학년까지 학습하지만, 영국은 13학년을 학습하기에 영국 대학을 바로 진학하려면 한국에서 최소 전문대 이상의 학력(대학 2년 이상 수료)을 소지해야만 한다. 물론 영국의 대학에 따라서 입학사정의 기준이 약간 틀릴 수도 있다. 한국의 고졸 학생에게는 반드시 Foundation Course를 1년(3텀)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며, 한국에서 대학 1년을 이수한 학생에게도 대부분 대학교 예비과정을 1년(3텀) 학습할 것을 요구한다.
  • 한국에서 대학 2년까지 마친 경우는 일반적으로 영국의 대학에 바로 지원이 가능하지만 대학에 따라서 역시 기준이 틀려질 수는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다가 영국의 대학으로 편입하기는 매우 어려우며, 동일학과 동일 계열인 경우 영국의 대학에서 한국의 대학에서 배운 학과목등을 인정해 주어야만 편입이 가능하다. 이러한 경우는 매우 특수하며, 각 개인의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 파운데이션 코스 입학하려면 적어도 12년의 공교육을 받은 사람으로서 만 17세 이상이어야만 하고 학교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대개 영어성적 IELTS 4.5~5.5, TOEFL 450~550점 정도가 필요하다. 만약 해당하는 영어 성적이 없는 경우 학교에 따라 인터뷰나 학교에서 준비한 시험을 보아서 입학 여부가 결정이 되기도 한다. 학비는 2002년 현재 대개는 £6,000정도이지만 £4,500~£8,000으로 학교에 따라 다르다.

  • 파운데이션 코스에는 크게 조건부 입학이 보장이 되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이 있으며, 지원하는 대학의 학과에 따라서 인문 사회 일반, 경영 경상 일반, Art & Design, 이공계열 그리고 대학원에서도 MBA를 위한 Pre-MBA등으로 나누어질 수있다.
  • 조건부 입학이 가능한 파운데이션이라는 것은 파운데이션 코스를 성과적(낙제 하지 않으면)으로 코스를 끝내면 지정된 대학으로 진학이 보장된다는 것이며, 이러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원한다면 다른 대학 또는 대학원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 조건부 입학을 보장하지 않는 경우는 파운데이션 코스를 하면서 대학 지원을 하게 되는데 대체적으로 조건부 입학이 가능한 파운데이션 코스보다 그렇지 않는 코스가 입학에 필요한 요구 점수를 더 높게 요구하고 있는데 학생들이 파운데이션 코스에 입학을 해서 학업 후에 대학 진학이 대부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 이다.
  • 파운데이션 코스는 대개 일반적인 사항을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전공에 구애를 받지 않아도 되지만 특히 이공 또는 아트앤 디자인 분야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관련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는 것이 좋다.

  • 비영어권에서 대학 졸업후 영국으로 대학원을 진학하고자 할 때에도 바로 대학원으로 받아주는 경우도 있고, 파운데이션코스를 거쳐서 받아주는 경우도 있다. 이는 학생의 현재 실력을 학교가 확인하고 충분하다고 판단되면 본과 대학원으로 바로 입학을 받아주고, 부족하다고 판단 될때는 파운데이션 코스를 이수하게 하면서 영어 뿐만아니라 부족한 전공 필수 과목들을 학부에서 이수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대학원 진학의 경우도 파운데이션 코스를 거쳐서 대학원을 진학하는 것이 진학 후 학업을 생각해서 더욱 바람직하다 할 수 있겠다. 대학원 파운데이션 코스는 그리 많지 않으며,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어디이느냐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그 대학에서 일반적으로 받아주기도 한다. 파운데이션 이외에 이름은 틀리지만 디플로마 과정을 조건으로 오퍼를 주기도 하며, 이러한 것을 위해서 자신의 전공에 따라서 대학원에 바로 지원을 해 볼 필요도 있다.
  • 하지만 영어 실력이 충분치 않는 경우 특히 대학원 입학을 위해서 영어 점수는 대략 IELTS6.5 이상을 기본으로 요구하는데 자신의 영어 실력이 IELTS6.0 이하라면 일반 영어 연수보다는 파운데이션 코스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 영어성적이 학교가 요구하는 선에 미치지 못할경우는 영어성적을 위해 파운데이션 코스나 Pre-Sessional Course(예비영어과정)를 요구할 수도 있고, 입학자체를 허락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석사과정으로 전공을 바로 시작하기가 어렵다고 판단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교에 따라 재량으로 파운데이션코스를 요구할 수도 있고, 또는 해당전공 학과 디플로마코스로 1년을 먼저하고 석사과정으로 받아줄 수 도 있다. 이것은 해당학교 상황에 따라서, 그리고 학과의 특성에 따라서 학교가 석사과정이 이전에 파운데이션코스나 디플로마코스를 요구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만일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상당한 경력 대략 3년 이상이 있다면 전공이 틀리더라도 경력을 인정하여 영어 성적이 된다면 바로 입학을 할 수도 있다. 영국은 학력도 중요하게 보지만 경력을 학력과 동등하게 인정하고 있으며, 예로 한국에서 전문대학만 졸업한 경우라도 동일 계통에 경력이 충분히 인정이 된다면 바로 대학원에 입학할 수도 있다.

  • 거의 대부분의 대학교들은 충분한 영어성적과 해당대학교에서 인정할만한 학부과목을 충분히 이수했다고 판단되었을때는 파운데이션코스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Art & Design과정도 마찬가지 이다.
  • 동일계 학과를 진학한다고 하더라도, 영어성적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원의 입학성적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또는 학부에서 전공과목이 현저히 낮아 즉, D학점이 있다든지 하면 그런 과목을 인정하려 하지않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일정기간 동안 학업을 하는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기도 한다.

 

Queen Mary 대학은 University of London에서 소속해 있는 하나의 대학으로 영국내 대학 중에서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는 대학 중에 하나이다. Queen Mary 대학에서는 영국의 대학으로 바로 입학을 할 수 없는 외국 학생을 위해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파운데이션 과정에 입학할 때에 영어가 부족한 학생들은 런던의 Wimbledon School of English 에서 일정기간 어학 연수를 하면서 준비를 한다면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한 조건부 입학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영국의 많은 대학 중에서 Campus가 있는 대학 중에 하나로 대부분의 소속 단위가 캠퍼스 안에 있어서 학업 환경이 아주 좋다.

  • Foundation Course 지원서 각 1통씩
  • 대졸자는 대학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 및 각종 Certificates 사본
  • 대학 이상의 학력이 있는 경우 학력 증명서
  • 추천서 (대학 교수 또는 직장 상사추천서)
  • 경력자는 경력증명서
  • 학업계획서
* 참고, 모든 서류는 영어로 번역하여 공증을 한 다음, 원본과 함께 제출한다.


Course International Foundation Course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Programme
코스설명 Law, Economics, Business, Politics, Geography, European Studies with a Modern Language 등으로 대학을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코스 Science, Engineering 관련 대학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코스
학비 9월 시작 : £7,280
요구사항 고등학교 졸업 이상, IELTS5.0
학습내용 필수 과목 :
English Language and Study Skills
British Studies
Basic Computing
선택과목 : 3과목 아래에서 선택
Economics
Business
Mathematics for Economics and Business
Politics
Geography
European Studies (Literature and Art)
Spanish
Mathematics, Biologists, Physics, Chemistry,
Communications and Study Skills, English Language 등을 중심으로 선택하여 학습.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이 있으며, 대학에서 학업하고자 하는 분야에 따라서 선택과목이 조금씩 다름
평가방법 IELTS영어 점수와 코스 수업 내용으로 평가, 킹스턴 대학의 대학원 과정으로 바로 입학 가능
기간 Semester 1 : 9월 17일 ~ 12월 13일
Semester 2 : 2003년 1월 13일 ~ 4월 4일
Exam Period : 4월 28일 ~ 6월 6일
입학 가능 대학교
및 학과
IELTS시험과 전공 시험을 통과하게 되면 Queen Mary 대학과정 또는 다른 대학의 학과로 지원가능하며 특히 University of London 소속 다른 대학에 지원을 쉽게할 수 있다.

Homepage http://www.qmul.ac.uk/
E-mail international-office@qmul.ac.uk
Telephone +44 (0)20 7882 3066 Facsimile +44 (0)20 7882 5556
Address Queen Mary, University of London, Mile End Road, London E1 4NS

사립중고등학교(조기유학 학교), 대학교 학부나 대학원에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이 진학을 하고자 할때 또는 입학에 대한 오퍼를 받았지만 영어 성적이 충분치 않은 경우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조건부로 일정기간 영어를 교육받게 하는데 흔히 이러한 코스를 통털어서 Pre-Sessional이라고 한다. 대개 이러한 코스는 각 조기유학의 학교 또는 대학등에서 운영을 하며 대개 주당 25-30교시 집중코스로 4~12주 사이로 6월, 7월 그리고 8월 사이에 보통 진행된다.

Pre-Sessional 코스의 수업 내용은 영어로 수업을 받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미리 본 수업을 받기전에 미리 도움을 주는 형태이며 주로 Writing, Presentation, 엣세이 작성, 아카데믹 리딩, 노트 작성및 보고서 작성등등 실제 학업에 필요한 것 위주로 학업을 하게 된다.

Pre-Sessional 코스의 수업 내용은 영어로 수업을 받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미리 본 수업을 받기전에 미리 도움을 주는 형태이며 주로 Writing, Presentation, 엣세이 작성, 아카데믹 리딩, 노트 작성및 보고서 작성등등 실제 학업에 필요한 것 위주로 학업을 하게 된다.

Pre-Sessional 코스를 운영하는 곳은 대부분의 칼리지와 대학에서 운영을 하고 있으며, 특별히 일반 영어 코스를 운영하고 있지 않은 대학에서도 여름 기간에 자신의 대학으로 입학을 하는 예비 학생을 대상으로 이러한 Pre-Sessional 코스를 운영하고 있다. 몇개의 사설 영어 학교등에서도 운영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학 또는 대학원에 입학이 결정된 경우라면 각 대학에서 운영을 하는 Pre-Sessional 코스를 하는 것이 더 바람직 하다고 판단이 된다.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을 하는 학생이 아니더라도 Pre-Sessional코스에서 학업을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Pre-Sessional코스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일정 정도 이상의 영어 점수가 있어야만 한다. 대개 여름 기간 단기로 하는 경우는 최소 IELTS5.5 이상을 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간혹 IELTS5.0 인 학생도 받아 주는 경우도 있다. 만일 대학이나 대학원에 조건부 입학을 받은 경우라면 각 대학 또는 사설 학교에서 제공하는 파운데이션 코스등을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IELTS5.0 정도의 실력이라면 9개월 정도의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는 것이 대학 입학이나 입학 후에 학업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Pre-Sessional코스에 입학할 수 있는 조건을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대개 IELTS성적 0.5점이 부족할때마다 8-12주의 집중코스를 들을 것을 요구하는 편이다. 예를들면, IELTS 6.5점을 요구하는 학교에서 학생이 IELTS6.0을 받은 경우 8~12주 정도, IELTS5.5인 경우 12~24주 IELTS5.0 인 경우 24~36주 정도의 입학 전에 코스를 요구하며, 장기인 경우 대개 파운데이션 코스등으로 대체를 하게 된다. 만일 토플 시험 성적을 가지고 있다면 IELTS점수로 어느 정도로 환산해 주는지를 각 대학에 문의해 볼 필요가 있으며, 대체적으로 IELTS5.5 는 TOEFL 550 으로 인정해주고 있다.

입학하게 될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Pre-Sessional코스를 하라고 하는 경우 일정기간 영어 수업을 하게 되면 본과 수업을 이해하고 소화하는데 최소한의 조건이 된다고 인정하는 것일 뿐이지 입학후에 학업에 있어서 영어 실력이 충분하다는 것은 아니기에 Pre-Sessional 코스를 하기전에 일정정도를 사전에 영어 연수를 하는 것이 대학 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업을 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Pre-Sessional 코스는 말 그대로 입학전에 영어를 공부함으로서 입학 후에 있을 본과 과정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며, Pre-Sessional 코스의 학비는 제공하는 대학이나 학교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지만 대학의 경우 대개 주당 180 ~ 200파운드 정도이다.

 

영국 대학에서 제공하는 학과는 정말 다양하고 전문적인 분야로 세분화 되어 있지만 여기서는 가장 일반적이고 많은 학생들이 문의하는 학과를 중심으로 소개를 해드립니다. 또한 대학의 학과가 단일 학과인 경우도 있지만 상당 부분 다른 분야와 연결된 학과(Joint Subject) 가 있지만 여기서는 단일 학과에 대해서만 분류를 합니다. 그리고 대학원의 학과는 각 대학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으며, 대학에서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학과에 따라서 대학원에도 학과가 개설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음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는 대학이나 학과는 문의 바랍니다.